역사상 최초의 스마트 에너지 올림픽이 열린다
– GE 에너지모니터링시스템(EMS)

역사상-최초의-스마트-에너지-올림픽이-열린다

올림픽 대회가 더 스마트해지고 있다. 올림픽과 첨단기술이라고 하면, 선수들이 기록을 향상시키는 데에 적용하는 스포츠 과학을 떠올리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우리가 주목해야 할 것은 올림픽을 실현하는 ‘인프라’에 일어나고 있는 혁신적인 변화다.

인류애와 평화의 제전인 올림픽은 사실 첨단기술의 전시장과도 같다. 주최 도시에서 올림픽이 열리면, 세계 곳곳의 선수단과 손님들이 찾아오고, 선수들이 경기장에서 역량을 발휘하고, 정확한 판정이 이뤄지고, 이러한 현장의 모습들이 세계 곳곳에 실시간으로 전해진다.

이 모든 일은 안정적인 에너지, 헬스케어, 디지털 기술 인프라 위에서만 가능하다. 눈에 보이는 스포츠 역량만이 아니라, 눈에 보이지 않는 인프라 기술이 있기에 세계 최대의 스포츠 행사인 올림픽이 성공적으로 진행될 수 있다.

올림픽 글로벌 파트너 GE는 2005년 이후, 올림픽 인프라를 위한 혁신 기술 제품과 솔루션을 제공하여 올림픽의 성공적 개최에 기여해왔다. 특히, 올림픽 주최도시 및 조직위원회와 협력하여, 주로 발전 및 헬스케어 분야에서 인프라 솔루션을 제공했다. 이렇게 올림픽 인프라에 대해 오랜 경험을 갖고 있는 GE에게도 2018 평창 동계올림픽대회는 더 특별한 올림픽이 될 예정이다.

이런 스마트 에너지 올림픽, 처음이야!

2018 평창 동계올림픽대회는 올림픽 122년 역사상 최초의 스마트 전력 올림픽으로 기록될 것이다. 왜냐하면 GE의 디지털 산업기술이 적용되기 때문이다.

역사상-최초의-스마트-에너지-올림픽이-열린다

올림픽에서 전력 공급은 행사의 성공적 개최에 결정적으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전력 없이는 한 순간도 올림픽이 진행될 수 없으며, 올림픽을 둘러싼 수많은 기록과 계측, 의료시설, 관리시설, 숙박시설 등의 거의 전 모든 분야에 바로 문제가 발생한다. 또한 실시간으로 세계를 향해 방송을 내보내고 있는 국제방송센터(IBC)에 전력 공급이 차질이 있어서는 안 될 일이다. GE는 2018 평창 동계올림픽대회에서 사용하는 16개에 달하는 주요 올림픽 시설에 에너지 소비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는 에너지 모니터링 시스템 즉 EMS(Energy Monitoring System)를 설치한다. 올림픽에 디지털 산업기술이 본격적으로 첫 적용되는 사례이다.

역사상-최초의-스마트-에너지-올림픽이-열린다

EMS는 평창 올림픽 스타디움, 선수촌, 올림픽 파크을 비롯해 강릉과 평창지역에 분포한 16개 주요 올림픽 시설에서 사용되는 에너지 현황을 실시간으로 시각화해 보여준다. 올림픽 경기장 및 시설에서 전력은 상상보다 훨씬 더 다양한 형태로 사용되고 있다. 예를 들어 스키 코스에 설치된 리프트 하나하나가 각각 전력을 쓰고 있다는 사실을 떠올려 보자. 크게는 건물의 메인 조명이나 전원, 작게는 리프트나 코스를 밝히는 조명에서 전력이 소모되고 있다. 24시간 쉴 틈 없이 운영되는 국제방송센터나 올림픽 선수촌 내 병원인 폴리클리닉 등에서 전력의 중요성은 새삼 강조할 필요도 없다.

 

이렇게 모든 에너지 사용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게 되면, 만약의 경우 문제가 생기더라도 즉각적으로 진단할 수 있으며, 신속하게 조치를 취할 수 있다. 2018 평창 동계올림픽대회 및 동계패럴림픽대회 조직위원회 종합운영본부(MOC)에 설치된 GE의 EMS 덕분에, 평창동계올림픽의 인프라에는 든든한 버팀목이 생기게 되는 셈이다.

역사상-최초의-스마트-에너지-올림픽이-열린다

또한 이러한 디지털 에너지 솔루션은 이번 2018 평창 동계올림픽대회만이 아니라 향후 열릴 하계 올림픽 대회나 다른 국제적인 대형 이벤트에서도 충분히 활용될 수 있다. 이번에 사용될 GE의 EMS는 에너지 사용에 대한 모니터링이 주된 역할이지만, 향후 GE의 다른 디지털 산업기술 솔루션과 결합된다면 더욱 다재다능한 역할을 해낼 수 있는 잠재력도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에너지 생산부터 배분 및 운영에 이르기까지 최고의 효율성을 누릴 수도 있다. 이에 따라 에너지를 최대한 아껴 효율적으로 사용함으로써 친환경적 요소까지 확보할 수 있을 것이다.

2018 평창 동계올림픽대회를 스마트 에너지 올림픽으로 만드는 GE의 에너지 모니터링 시스템, 에너지와 디지털을 결합한 GE의 혁신적인 디지털 산업 기술 덕분에 평창동계올림픽의 모든 경기와 운영이 더욱 효과적이고 안정적이 될 것이다.

GE 에너지 모니터링 시스템 인포그래픽 (EMS)

올림픽 스토리

MENU

PyeongChang2018 and GE